PS

[백준 파이썬(python) 10815번 문제] (숫자 카드)

이거시원조랑께 2023. 8. 25. 16:14
반응형

문제

숫자 카드는 정수 하나가 적혀져 있는 카드이다. 상근이는 숫자 카드 N개를 가지고 있다. 정수 M개가 주어졌을 때, 이 수가 적혀있는 숫자 카드를 상근이가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 상근이가 가지고 있는 숫자 카드의 개수 N(1 ≤ N ≤ 500,00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에는 숫자 카드에 적혀있는 정수가 주어진다. 숫자 카드에 적혀있는 수는 -10,000,000보다 크거나 같고, 10,000,000보다 작거나 같다. 두 숫자 카드에 같은 수가 적혀있는 경우는 없다.

셋째 줄에는 M(1 ≤ M ≤ 500,000)이 주어진다. 넷째 줄에는 상근이가 가지고 있는 숫자 카드인지 아닌지를 구해야 할 M개의 정수가 주어지며, 이 수는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. 이 수도 -10,000,000보다 크거나 같고, 10,000,000보다 작거나 같다

출력

첫째 줄에 입력으로 주어진 M개의 수에 대해서, 각 수가 적힌 숫자 카드를 상근이가 가지고 있으면 1을, 아니면 0을 공백으로 구분해 출력한다.

설명

완전탐색으로 풀기에 딱 좋지만, 그러면 시간초과가 걸리는 문제

set()을 사용하거나, 이진탐색을 사용해서 풀어야한다 (이 외에도 방법은 더 많을것이 분명하다)

본인은 이진탐색으로 풀고나서 다른분 풀이를 보고 set 사용도 가능하구나를 깨달았다

 

이진탐색:

bisec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해당 숫자의 갯수를 파악할 수 있다 (right - left 사용)

혹은 left만 사용해서도 구현가능하다 (left값을 구하고 해당 인덱스를 배열에 넣었을때 찾는 값이랑 같은지를 확인하는 방법 : a = left, if [a] = num)

혹은 이진탐색을 직접 만들어서 구현해도 가능할 것이다 (high, low , mid 적절하게 세팅해서 하면... 가능하지 않을까?... 난 못한다)

이진탐색은 O(log2N) 이므로 전체 시간복잡도는 N x log2N 이 된다

 

집합(set):

완전탐색으로 풀되 리스트에 담는것이 아니라 set에 담는 것이다

왜냐하면 리스트로 담을경우 시간복잡도가 N x N 이 되어서 시간초과가 되지만

집합에 담을경우 집합의 시간복잡도는 1이라서 1 x N 으로 최종 N으로 이진탐색보다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

 

(집합의 사기같은 성능에 놀라 찾아보니, 해쉬 테이블이라는 자료구조로 이루어져있다고 한다.

키와 벨류쌍으로 구성하므로 키를 던져주면 바로 벨류가 튀어나오는 구조, 그래서 복잡도가 1인 그런 구조라고 한다

맵도 이것으로 만드는 것 같다, 자세한 사항은 공부해보자. 나도 해야 하는데 참지 못하고 읽다 그만 꺼버렸다)

코드

# set을 사용한 경우
import sys

N = int(input())
numbers = se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
M = int(input())
finds = 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

for num in finds:
    if num in numbers:
        print(1)
    else:
        print(0)


# 이진탐색을 사용한 경우
import sys
from bisect import bisect_left, bisect_right

N = int(input())
numbers = sorted(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)
M = int(input())
finds = 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

for num in finds:
    print(1 if bisect_right(numbers, num) - bisect_left(numbers, num) > 0 else 0)

 

반응형